본문 바로가기

병꿀오소리의 생활세탁소

다가오는 여름 에어컨 셀프 청소 이유! 알고 하자~

에어컨 셀프 청소하는 이유

이제 겨울이 끝나고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. 금방 여름이 다가올 건데 여름이 오기 전에 하루빨리 여름을 대비해서 에어컨을 청소해두면 여름에 시원하게 지낼 수 있도록 에어컨 청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날씨가 더울 때에는 선풍기, 서큘레이터는 한계가 있습니다. 특히 30도가 넘어가면 틀어야하는 에어컨 하지만 선풍기의 경우 셀프 청소가 쉽지만 에어컨은 정말 셀프 청소가 어렵습니다.

에어컨 청소, 꼭 해야 하나요?

한여름에는 에어컨을 매일매일 사용하는 반면, 청소를 잘 안 하게 됩니다. 에어컨 청소를 소홀히 하면 전기 요금을 더 내야 하거나 화재의 위험이 생길 수 있습니다. 심지어 청소를 안 한 에어컨을 사용하면 각종 질병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. 최근 출시된 에어컨의 경우, 공기 청정 기능이 옵션으로 제공되는데, 그렇기에 '에어컨 청소를 안 하고, 공기 청정만 하면 되지 않을까?' 생각하기도 하죠. 하지만 시원한 바람을 만들어 내는 기능과 공기 청정 기능은 확연하게 다르기에, 공기 청정 기능만으로는 에어컨 청소를 할 수 없습니다.
일반적으로는 에어컨은 공기를 빨아들여 시원하게 만든 뒤 다시 공기를 배출하는 방식입니다. 이때 공기 중에 떠돌아다니는 먼지까지 빨아들이게 되는데, 먼지가 에어컨 내부에 쌓이게 되면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상대적으로 습한 에어컨 내부에 먼지가 쌓이면서 곰팡이 등 각종 세균이 번식하게 됩니다.

곰팡이가 있는 에어컨 바람을 직접적으로 쐰다면? 호흡기 질환이나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. 또한 곰팡이와 먼지로 꽉 막혀 있는 에어컨은 바람이 잘 통하지 않아 냉방효율이 떨어집니다. 이렇게 되면 전기 요금도 더 많이 나가게 되겠죠. 에어컨 청소를 안 하고 에어컨을 켰을 때, 쿰쿰하고 시큼한 냄새가 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.

혼자서도 에어컨 셀프 청소를 할 수 있나요?

에어컨을 청소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. 에어컨 청소업체를 부르거나 셀프로 청소하는 것입니다. 본격적인 여름 폭염을 앞두고, 이맘때에는 에어컨 청소업체를 부르는 사람들이 많아서 청소를 에약해도 몇 주 동안 대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그렇다고 에어컨 청소를 잠시 미루시고 에어컨을 사용하기도 참 찝찝합니다. 가격 또한 부담되고, 에어컨의 종류나 크기에 따라 가격이 다를 뿐만 아니라, 성수기에는 가격이 더욱더 높게 책정되기 때문에 요즘에는 에어컨을 셀프로 청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. 청소 방법만 차근차근 익힌다면 누구나 쉽게 에어컨을 청소할 수 있습니다.